韩国金融危机的原因_韩语论文.doc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包括:完整论文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即1元=1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1-12
  • 论文字数:8900
  • 当前位置论文阅览室 > 外语论文 > 韩语论文 >
  • 课题来源:(你好,学长)提供原创文章

支付并下载

적 요:지난 세기 70--80년대에 한국은 발전 도상국들의 모범으로 놀라운 성장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한국의 경제는1997년 말에 동남아와 일본등 나라의 경제 위기를 잇달아 크게 좌절을 당하고 심각한 위기에 빠졌다. 위기의 특징으로 외자 저축이 떨어져서 외채를 갚을 수가 없고 기업들이 적지 않게 파산을 당하였다. 이리하여 1997년 12월에 한국은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 경제에 대한 관리를 받게 되었고 300억 이상 달러의 차관을 받았다. 

  그런데 한국경제가 많은 문제점이 있었으나 이렇게 심각한 위기에 빠지게 된 것은 역사상의 처음이다. 이번 경제 위기의 생긴 원인은 무엇인지. 사건 자체가 사람들에게 어떤 계시와 교훈이 주어지는지 등은 경제 발전에 몰두하는 국가들에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문은 한국 경제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며 유관 답안을 얻고자 한다. 

  본문은 세 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한국의 경제 위기의 발생을 거시적으로 소개한다. 그리고 한국 경제 위기의 원인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한국 경제 위기의 예방 대책과 교훈을 도출한다. 

키워드: IMF, 금융 위기, 원인

 

中文摘要:上个世纪70至80年代,韩国作为发展中国家的模范,经济方面取得全世界震惊的发展。 并且一直到90年代,都保持着这种飞速的增长势头。但是在1997年底,继东南亚、日本经济危机之后,韩国的经济出现了巨大转折,深深陷入金融外汇危机之中。其特征是:外汇储备全部用光,外债无法偿还,韩国的大企业纷纷倒闭。自1997年底,韩国的经济受到了国际通货基金 (IMF: International Monetary Found) 的干涉,并得到300多亿美元的贷款。

   此前韩国的经济在发展的过程中,虽然存在很多问题与矛盾,但是韩国经济走到如此地步,这是历史上的第一次。这次韩国经济危机爆发的原因是什么,事件本身给人们怎样的启示和教训等,这是致力于发展经济的国家关心的问题。有必要深入进行研究。本文试从韩国经济结构的角度对于韩国此次危机产生的原因进行分析,寻找有关的答案。

   本文大体上分为三个部分。第一部分大体的介绍了韩国的金融危机的发生。第二部分详细的介绍了韩国金融危机产生的原因。第三部分综合的阐述了韩国经济危机的原因以及在经济全球化的今天韩国金融危机给我们的启示以及以后我们应该注意的问题。

关键字:IMF;金融危机;原因

 

 ‘세계화’란 외침이 끝나기도전에 한국의 경제는 심각한 외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아시아의 금융 위기가 1997년에 태국과 인도러시아에서 일어났지만 본격적인 금융 위기는 한국에서 일어난 것이다. 그 위기 당시의 국내 경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들의 주도하의 발전.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정부의 보호에 의해 발전하고 있었다. 비록 일부분의 기업은 신용도가 높지는 못했으나 정부의 간섭으로 국가 산업 정책을 실행하는 모델로 은행에서 차관받았다.  기업들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부채도 커졌다. 

  둘째, 정부에 의한 산업정책의 강력 추진. 정부가 은행, 재벌과 협력하여 여러 가지의 수단을 이용해서 대기업들을 부축하였다. 

  시장 경제 상태하에는 기업이 대출을 제시간에 갚을 수가 없고 재정 위기가 생길 때 정부에서 소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보를 덮어 놓았다.

  한국은 외환위기의 발생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많이 검토하고 있다. 그 위기의 원인으로 제기된 것은 태국을 위시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외환위기로 인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한국에 외생적 충격을 미침으로써 외환위기를 초래했다는 ‘외부충격론’, 정부가 초기 대응을 잘못하여 외환위기를 가져왔다는 ‘정부실책론’과 ‘경제구조론’이 있는데 ‘경제구조론’은 한국의 특수한 경제구조 또는 자본주의적 맥락의 분석 등 경제 시스템적인 분석을 주로 한다. 사실상 외환위기를 단지 외환유동성의 위기로만 한정지어 볼 것이 아니라 ‘경제위기’라기보다 구조적이고 큰 틀 안에서의 부분 위기로 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외부충격론이나 정부실패론은 외환유동성 부족이라는 측면에서는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으나 구조적인 분석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구조적인 차원에서 한국의 IMF 경제위기를 분석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