萧红与姜敬爱的小说比较-《生死场》与《人间问题》_韩语论文.rar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包括:完整论文,开题报告,任务书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即1元=1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2-03
  • 论文字数:14328
  • 当前位置论文阅览室 > 外语论文 > 韩语论文 >
  • 课题来源:(莉雅)提供原创文章

支付并下载

논 문 개 요:1930년대 한국과 중국은 사회상황이 많이 비슷했다. 강경애와 소홍은 이 시기에 등단하여 주목을 받았던 여성 작가였다. 그녀들은 당시의 사회현실을 진지하게 묘사하고 사회의 문제점을 폭로하여 민족의 문제와 운명을 깊이 사려했다. 그리고 두 작가는 모두 짧고 불우한 인생을 보냈다.

    본 논문은 그 시기의 대표적인 한국 작가 강경애와 중국 작가 소홍의 작품을 비교하기로 한다. 비교를 통해서 작가의 문제의식, 현실의식, 여성의식 등을 규명하고 작품 창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려고 한다.

【키워드】 인간문제; 생사의 마당; 하층민; 여성문제

 

摘要:20世纪30年代的中国和韩国,有着相似的社会背景。姜敬爱和萧红就是这一时期在各自国家文坛上崭露头角并取得不朽成就的女作家。她们虽然身处不同的国家,但是恶劣的社会背景,相似的人生经历、不幸的遭遇,使得她们能够更清晰透彻地观察自己生活着的世界,并通过作品深刻地揭露社会的不公平之处。此外,身为女性作家,二者的作品中明显地体现了女性作家对女性本身的关注。二者在有着相似之处的同时,也有各自独特的问题意识,基于这些方面,本文采取比较研究的方法,对作家和作品进行比较分析,来寻找两位女作家小说创作的异同点。

【关键词】人间问题;生死场;下层人民;女性问题

 

  강경애와 소홍은 1930년대 한·중 문단의 훌륭한 작가들이었다. 그녀들이 연약한 몸으로 어렵고 힘들게 살면서도 짧은 일생을 보냈다. 궁핍과 질병은 그림자처럼 그녀들을 쫓아 다녔다. 이는 이 두 여성 작가의 고통스러운 삶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 시대의 예민한 감수성으로 당시의 사회문제를 파악하게 되고 인간 삶의 가치를 사색하여 <인간문제>와 <생사의 마당>을 비롯한 우수한 작품을 창작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본 논문은 강경애와 소홍의 대표작---<인간문제>와 <생사의 마당>을 중심으로 비교연구를 한 것이다. 다시 본 논문에서 비교 분석해 본 내용을 정리해 보면 유사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두 작가의 유사점으로써 첫째, 비슷한 생애를 들 수 있다. 강경애는 소홍과 같이 많은 수난을 겪었으며 불우한 일생을 보낸 작가로서 불행한 인생 체험은 그녀들로 하여금 불합리한 사회를 냉정하게 보게 하고 사회현실을 고발하는 작품을 많이 쓰도록 했다. 그녀들이 모두 하층민의 수난에 관심을 기울이고 하층민의 불행에 대한 작품을 통해 사회의 불합리성을 고발하였다. 그리고 그녀들이 창작의 길에 오르게 되는 과정에서도 비슷한 점이 있는데 당시의 문인에게 영향을 받았다.

    둘째, 같은 사회적·시대적 배경이다. 두 작가의 창작은 그 당시의 사회와 시대 배경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두 작가들이 <인간문제>와 <생사의 마당>을 창작할 당시 한국과 중국은 일제의 침략으로 국민들이 도탄에 빠져 있었다. 강경애와 소홍은 자신의 체험으로 일제 침략 하에서 국민들의 비참한 생활을 보고 그녀들이 창작에 있어 소재의 선택과 주제의 선정에 큰 영향을 받았다.

   셋째, 강경애는 소홍과 여성작가이어서 또한 여성으로 남성보다 많은 수난을 받고 여성의 정체성을 고민한 작가이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그들은 하층 여성의 삶에 대해 특히 관심을 기울인다. 작가는 예민한 관찰력, 섬세한 감정으로 여성의 삶을 살펴보고 가부장 제도 하에 수난을 당한 여성의 탈출구를 고민하였다. 그 시대에 살았던 여성은 남성보다 훨씬 많은 수난을 당했다. 식민지나 반식민지라는 사회 배경 하에 여성은 상층 유산자에게 압박을 당할 뿐만 아니라, 봉건 가부장제라는 사회환경 하에서 남성으로부터 억압도 당해야 했다. 이중적 수난을 당한 여성의 삶은 비참하기 그지 없었다.

    그러나 강경애와 소홍은 서로 다른 두 나라, 다른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녀들의 창작이 똑같은 것은 아니다. 강경애는 봉건지주 집에서 출신인데 소홍은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다. 다른 문화 분위기가 다른 성격의 작가를 양성해 냈다. 이밖에 둘은 문학에 대한 생각과 이해도 다른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