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析1907年韩国国债赔偿运动_韩语论文.doc

  • 需要金币1000 个金币
  • 资料包括:完整论文
  • 转换比率:金钱 X 10=金币数量, 即1元=10金币
  • 论文格式:Word格式(*.doc)
  • 更新时间:2013-11-12
  • 论文字数:11956
  • 当前位置论文阅览室 > 外语论文 > 韩语论文 >
  • 课题来源:(你好,学长)提供原创文章

支付并下载

적 요:국채보상운동은 일제의 경제 침략으로 한국은 국권의 상실에 직면하는 시기에 일본은 채무 상환의 독촉의 이름으로 한국의 경제 명맥을 장악 하려는 책동을 했다. 1907년 1월부터 온 나라의 백성들이 국채상환의 목적 으로 자발적으로 조직되었다. 전국 각지와 국외에서 그 취지에 찬동하면서 전 국민적인 운동으로 벌어졌다. 전국에서 수많은 국채보상 운동 단체들도 창립되었고, 아래로는 걸인에서부터 위로는 고종황제까지 남녀노소를 가리 지 않고 전 국민이 참여하였다. 

  비록 일제의 탄압과 방해로 국채보상운동은 실패로 끝났지만 그런 상황에 민족경제를 보호하고 국권을 지키려고 했던 뜻깊은 민족운동이다. 이 운동에서 한국국민의 애국정신을 볼 수 있다. 

  이 정신은 한민족의 중요한 정신적 재부로 한국국민을 격려하고 있다. 본문은 서론, 본론, 결론 세부분으로 서술한다. 서론은IMF 외환위기을 통하여 1907년에  국채보상운동을 소개한다. 본론은 국채보상운동의 배경, 특성, 의미와 제한성을 분석하고 결론은 국채보상운동이 현대 사회에서의 영향과 의미를 지적하고 나라의 생사존망은 나라의 정치, 경제 및 국방 적인 독립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제출하였다. 

키워드: 애국정신, 외환위기, 국채보상

 

中文摘要:1907年,韩国受日本帝国的侵略,韩国面临着国权丧失危机关头。日本借催还债务为由,伺机控制韩国的经济命脉。同年一月,韩国全国国民自发组织起来,开展偿还国债的运动。全国各地以及国外的韩国国民都积极的响应这个运动,并在全国创立了很多国债偿还运动的团体,从最下层的个人到最上层的高宗皇帝,不分男女老少都参与了这个运动。

   这次运动虽然受日本帝国的镇压和破坏而失败了,但是在那种情况下,韩国国民为了保护民族经济和国家权力,所做的一次意义重大的运动。

   这种精神成为韩民族的重要的精神财富,鼓舞着韩国国民。本文分为序论,本论,结论三个部分,在序论中通过对IMF 经济危机而引出1907年的国债赔偿运动,本论分析了国债赔偿运动的背景,特征,意义和局限性,而在结论中则指出了国债赔偿运动在现代社会中的影响和意义以及国家的经济,政治,以及国防的独立性决定着国家的存亡。

关键词:爱国精神,外汇危机,国债赔偿

 

  한국은70년대의 권위주의적 발전 모델을 통해 80년대의 계속적인 고속성장을 거쳐 90년대에 세계 11위의 무역대국, OECD 가입국이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말에 들어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위기의 영향을 받아서 심각한 IMF에 빠진 적이 있었다. 그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국가의 막대한 채무를 갚기 위해 전 국민이 일떠나서 개인의 황금재품을 국기에 맡기는 금모으기 운동이 벌어졌다.

  그것은 IMF 외환위기를 힘모아 극복해 보자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시작된 전 국민적인 운동이다. 한달 뒤 각 은행과 기업이 금모으기에 나서고 시민 들은 물론 사회 각층이 참여하면서 뜨거운 열기가 전국적으로 이어졌다.  그 결과 3월 중순까지 350만 명이 참여한다고 금액으로 18억 달러나 된 금 200여톤을 모았다. 

  이것은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 역사를 돌이켜보면 일제통치시기인 1907년 에 국채보상운동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 일제의 나라의 채무를 갚기 위해 한국의 전국민적인 운동인 것이었다. 일제의 채무 때문에  국가의 주권마저 상실되어 망국노가 되고 싶지 않은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담배를 끊기 운동’으로 시작하여 국가채무보상을 위한 전미족적 운동을 벌인 것이었다. 

  이 운동은 국민으로부터의 자발적인 발기와 적극적인 참여로 하여 역사 에서 깊은 의의를 가지는 것이고 지금 한국국민들의 사회생활에 큰 영향에 끼치고 있다. 또는 빛나는 애국정신으로 한국후손에게 귀한 정신적 재부로 남아있고 한민족에 나라를 건설하고 민족을 빛내는 데 큰 정신적 추동력을 주고 있다. 이번 90년대말에  한국에서 얼어난  “금모으기 운동”은 바로 이 운동의 정신을 이어받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